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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교신학대학교(METHODIST THEOLOGIC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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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실천신학II - 기독교영성

기독교 영성은 “신앙과 제자도의 실(實)경험”이다. 영성학은, 신앙과 제자도에 관한 지식의 축적하는 연구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연구자의 삶 속에서 실경험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일을 위한 추구이다. 즉 영성학은, 신앙과 제자도는 본래 경험이었으며, 텍스트(성서, 교리)는 이러한 경험의 전파와 전수를 위한 언어적 표현이라는 사실에 입각하여, 단지 텍스트에 대한 분석, 추론, 실증적 연구에 머물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에 담긴 제자도의 실상이 연구자의 컨텍스트에서 재현하는 데까지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해석학적, 학제적, 자기 참여적 연구이다.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경우, 학부 수준의 영성학 과정은, 영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영성 생활을 점검하고, 영적 성숙을 도모하도록 하며, 영성적 목회에 소명이 있는지를 분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영성 분야의 전문 사역자(영성지도, 영성형성목회)로 활동할 수 있는 지적 실천적 역량을 갖추는 일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박사과정은 위의 두 교육 과정, 그리고 교회 현장에서의 영성 교육을 뒷받침하기 위해 필요한 학술적 연구 성과를 구축과 영성 형성 목회 및 영적 지도자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과정소개

 

목회상담 (Pastoral Couseling)

목회상담은 목회신학에 기초하여 하나님 형상 회복을 위한 목회 돌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를 위해 목회돌봄, 목회상담, 목회심리치료의 영역을 세분화하여 연구하고,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마음 돌봄에 대한 실제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를 시도할 것이다.

 

가정사역 세미나(SEMINAR ON FAMILY MINISTRY)

가정사역이 요구되는 우리 사회의 상황을 살펴보고, 우리 사회에 교회 주도적인 가정사역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실행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학습한다. 가정의 의미를 탐색하고 가정의 행복을 추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가정사역 프로그램들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목회와 성(Pastoral Work and Sex)

교회와 사역 현장에서는 항상 이성 간의 접촉이 잦다. 따라서 성적인 문제가 간혹 목회으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기도 한다. 목회상의 성적인 의미와 그 중요성을 살피고, 목회자의 성에 대한 이해 및 성에 대한 신학도 함께 살펴본다.

 

집단상담 세미나(Group Counseling Seminar)

집단 내에서의 구성원들 사이의 소통과 역동에 대한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집단상담의 구성원으로 직접 참여하여 집단상담을 경험하며, 집단상담을 의미있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개발한다.

 

심리상담(Counseling & Psychotherapy)

인간의 영혼의 질별에 대하여 교회와 종교들이 어떻게 돌보고 치료해 왔는지 그 역사를 훑어보면서 다양한 형태의 심리치료 방식과 종교 및 문화적 전통을 탐구하고 그 현대적 적용을 모색한다.

 

위기상담심화 세미나(Crisis Counseling)

생애주기 상의 발달적 위기와 예상하지 못하는 다양한 상황적 위기에 대해 배우고, 어떻게 위기개입을 하며 내담자에게 상담적인 지원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통해 임상현장이나 사역현장에서 마주하게 될 위기상황에 상담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영성 수련 입문 (Introduction to Spiritual Exercises)

본회퍼의 <신도의 공동생활>과 이냐시오의 <영신 수련>을 중심으로 기독교 영성 전통 속에 있는 영성 훈련 덕목을 익히고, 이를 참조하여 오늘의 한국 개신교회 상황에서의 영성 형성 훈련의 길을 모색한다.

 

영성의 대가 세미나 (Seminar on Spiritual Masters)

서방 교회의 영성 전통의 흐름 속에서 주목해야 할 변화를 만들었던 주요 저작들을 선별하여 이들에 대한 비평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 작업은 한 인물의 영성을 파악하기위해 그의 직접적 진술, 즉 일차 자료를 조사 분석하는 연구가 될 것이다.

 

영성수련의 신학 (Theology of Spiritual Formation)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독교 영성 전통이 말하는 영성 수련에 대해 소개받을 것이다. 특히 서방 교회의 영성 수련의 체계와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구성하고 있는 수행 덕목들을 실습을 통해 익힐 것이다. 나아가 그러한 훈련들의 토대에 놓여있는 역사와 신학적 기초를 살핌으로서, 전통적 영성 수련을 오늘의 한국 개신교회 상황에 적용하는 길에 대해 모색해볼 것이다.

 

교회경영세미나(Church Management Seminar)

교회는 하나의 공동체요 조직이므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효율적으로 신앙공동체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경영과 행정의 관점이 필요하다. 이 과목은 교회 환경 속에서의 경영의 차원과 행정의 관점을 갖게 함으로써 교회를 건강하게 세워가고 유지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그룹목회(Small Group Contemplative Ministry)

한국교회의 위기를 진단하고, 소그룹 목회를 통한 자기 발견, 은사 발견, 목회철학과 로드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다.

 

성격심리와 종교(Theories of Personality and Religion)

인간의 고유한 성격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성격과 함께 인격이 중시되는 한국의 문화적 상황 맞추어 성격이론들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성격검사에 대한 이해와 상담 현장에서의 활용, 성격 발달과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격의 발달, 구조, 장애, 치료 등을 연구하는 성격심리학이 인간의 종교적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종교 경험의 심리학적 측면을 이해한다. 그리고 종교경험의 부정적 측면을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살펴본 후 심리학적으로 균형잡힌 종교 경험의 특징을 이해한다.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의 원인, 진단, 치료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다. 이상 심리학의 연구를 통해 교회 내 정신질환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목회적 적용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문화상담과 목회적 돌봄(Multi-Cultural Counseling and Care)

다문화 상황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과 현상들을 살펴보며 다문화상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다문화상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다문화적 상담역량(multicultural competence)을 강화시킨다. 또한, 다문화 의식 개선의 필요성과 다문화의 배경을 지닌 내담자를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목회돌봄의 실제를 다룬다.

 

가족치료(Family Counseling or Family Therapy)

가족관계과 가족치료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며 이 이론들이 한국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의미 있게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지 고찰한다. 또한 가족상담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살펴보며 효율적인 상담기법을 익힌다.

 

아동/청소년 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and Youth)

아동/청소년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론들을 학습하며 아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또한, 아동상담과 청소년상담의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며 가정과 학교, 발달과정과 대인관계에서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효율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상담의 이론들과 기법들을 다룬다.

 

묵상과 관상 (Meditation and Contemplation)

기독교 전통 속의 신앙 실천 덕목들 중 묵상과 관상 등에 대하여 배우고, 이들을 훈련함으로써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개개인의 영성 형성과 성숙을 도모하고 한다. 나아가, 이러한 실천 덕목들을 신앙 공동체와 함께 훈련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공동체의 영적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자 한다.

 

목회영성개발 (Spiritual Preparation for Ordained Ministry)

목회자로서의 소명을 감당하는 일을 위한 영적 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갖추기 위해, 기독교 영성의 주요 주제와 실천방법들을 익힌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신앙 공동체의 영적 성숙을 이끌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상담목회론(Theology of Counseling Ministry)

상담학과 심리학의 자원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회중을 돌보는 사역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 살펴본다. 목회 사역 현장의 실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목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창의적인 상담목회를 위한 역량을 강화한다.

 

정신분석학과 종교(Psychoanalysis and Religion)

현대 정신분석학의 역사 이해, 주요 이론과 개념 이해, 병리적 관점의 종교에 대한 비판과 건강한 종교에 대한 개념을 성찰한다. 그리고 인간 내면의 이해가 종교 경험과 하나님에 대한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이해한다. 그리고 목회에서 성도들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하나님과의 심층적 관계에 대한 성찰한다.

 

질병과 죽음(Pastoral Counseling for Disease and Death)

이 과목에서는 삶의 과정 중에서 인생 최대의 위기인 질병과 죽음의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돌아보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목회자는 영혼을 돌아보고 치유하는 사람이다. 바람직한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는 죽음의 위기에 직면한 사람들과 그의 남겨진 가족들을 어떻게 돌볼지 그 바른 자세와 역할을 배우고 준비해야한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목회 사역 수행은 물론 질병과 죽음의 위기 당한 사람들에게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도우려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생애주기와 상담(Pastoral Counseling for the Life Stages)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와 각 시기로의 전환기에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가진 내담자들의 심리에 대한 이해와 상담적인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신앙을 가진 생애주기 내담자들을 위한 상담과 돌봄의 실제를 다룬다.

 

임상목회교육과 목회적 돌봄 (Clinical Pastoral Education and Pastoral Care)

임상목회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은 ‘살아있는 인간 문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상담현장, 돌봄현장, 사역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훈련과 임상실습을 주로 다루는 프로그램이다. 질병을 비롯하여 인간이 처할 수 있는 다양한 고통과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임상현장 속에서의 목회 대화, 환자 돌봄을 실습하도록 돕는 수업이다.

 

한국문화와 목회상담 (Korean Culture and Pastoral Counseling)

목회돌봄과 목회상담의 적용에 있어서 문화적 배경과 가치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 수업을 통해서 한국 문화를 어떻게 이해하여 목회돌봄과 목회상담에 적용할지를 연구하는 수업이다.

 

영성지도 (Spiritual Direction)

영적 지도는 하나님의 현존과 활동의 신비를 깨달은 사람들이 다른 이들이 그들의 삶 속에 일어나고 있는 거룩한 신비의 활동을 인식하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 강의에서는 참여자들이 자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활동을 인식하는 일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을 다룬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활동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일에서 유념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본다.

 

렉시오디비나 (Lection Divina)

성서는 신앙인들의 생생한 하나님 체험의 가장 중요한 토대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서, ‘렉시오 디비나’라는 기독교 영성 전통 속에서의 기도 실천을 중심으로 영성 생활에서의 성서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탐구한다.

 

멀티미디어와 교회(Multi-Media and Church)

미래사회는 멀티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더욱더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교회가 복음을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절실하다. 이 과목은 멀티미디어 사회 속에서의 교회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목회자는 교회를 이끌고 나가는데 있어서 멀티미디어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한 목회를 계획한다.

 

대상관계와 이론과 목회상담(Object Relations Theory and Pastoral Counseling)

현대 심리학적 상담이론의 주된 흐름인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고 대인관계와 신앙생활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여, 효과적인 목회상담의 실천 및 적용을 모색한다.

 

생애주기와 목회적 돌봄(Life Cycle and Counseling)

생애주기에 따른 상담 주제,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의 과제, 생애주기에 따른 목회적 돌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프로그램을 활용,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생애주기에 따른 종교/영성의 발달에 따른 영성의 발달에 대해 논의한다.

 

이야기치료와 목회(Narrative Therapy and Ministry)

이야기 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이를 목회현장에서의 상담과 돌봄에 적용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이야기 치료 이론들을 학습하며 각자의 삶의 이야기를 탐색해보는 기회를 갖고, 수업을 통해 이야기 치료를 위한 기본적인 태도, 지식, 기술을 갖추어 이야기 재구성을 통한 이야기 치료, 영적 자서전 쓰기, 경청훈련을 할 수 있는 목회돌봄 역량을 강화한다.

 

중독과 영성(Addition and Spirituality)

본 과목은 중독의 원인, 증상, 실태 등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중독이 현대인들에게 미치는 심각한 영향과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상담치료적 방법을 탐색한다. 특히, 중독의 문제가 영성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학습하고 중독 문제에 대한 영성적인 개입의 방법들을 다루며.기독교 상담과 영성 차원에서의 접근 방법을 배우고 목회 현장에서 적용점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영성수련의 심리 (Spiritual Practice and Inner dynamics)

영적 대화, 기도(복음서 묵상), 성찰, 분별, 결정(election), 활동과 관상의 연합 등 영성 형성을 위한 주요 실천 덕목들을 인간의 내적 역동을 감안하면서 살피고, 영적 돌봄 제공자(목회자, 영적 지도자, 상담가 등)들이 각자의 돌봄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것이다.

 

영성지도와 분별 (Spiritual Direction and Discernment)

분별을 돕는 일은 영적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다. 이러한 과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기독교 영성 전통에서 가르치고 있는 영적 분별과 하나님의 뜻 분별하는 일에 관한 지혜를 익히고 이를 영적 지도 상화에 도입하는 길을 훈련한다.

 

신비주의 세미나 (Mysticism Semnar)

본 강의에서는 기독교 신비주의의 시작과 발전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기독교 신비주의 태동, 형성, 변주(variation)를 추적하고, 이러한 발달에서 중요하게 거론되는 주요 주제들을 정리하면서 이들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나갈 것이다.

 

목회자의 영성생활 (Spiritual life for Pastors)

제자도와 목회적⋅신학적 소양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기도 포함한 다양한 영성 형성 훈련 덕목들을 익히고 이를 통해 목회자로서 목양을 해나가기에 충분한 목회자의 역량을 함양하도록 교수한다.